공부/Spring

[섹션 1]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남쪽마을밤송이 2022. 9. 13. 21:58

* Inflearn에서 "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" by 김영한 강의를 수강하며 작성한 글입니다.

 


 Spring이란? 

  • Spring은 말 그대로 "봄"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고 한다.
  • 이야기는 좀 길게 설명해주셨지만 결론은 EJB라는 그 당시 점유율 독점 방식이 굉장히 의존적이고 불편해서 Java의 객체지향 특성을 잘 살리지 못했던... 추운 겨울에 한 줄기 봄처럼 등장한 듯 했다.

  • 스프링은 이제는 위의 모든 기술을 아우르는 개념처럼 불리우게 되었는데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.
    •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, 스프링 프레임워크,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등
    • 실무를 진행하면서는 필요시 구체적으로 '스프링 세션', '스프링 클라우드' 등으로 특정하여 부른다고 한다.
  • 스프링 프레임워크
    • 핵심 기술 :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이벤트...
    • 웹 기술 : 스프링 MVC, 스프링 WebFlux
    • 데이터 접근 기술 : 트랜잭션, JDBC, ORM 지원, XML 지원
    • 기술 통합 : 캐시, 이메일, 원격접근, 스케줄링
  • 스프링 부트
    •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    •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
    •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
    •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    • 스프링과 3rd parth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  • 스프링의 핵심
    • 스프링은 Java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    • Java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
    •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    •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

 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 
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    •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, 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(협력)
    •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.
      • 여기서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는 것은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.

 

  • 다형성
    •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
      • 역할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하면 이해하기 쉽다.
      • 예를 들어 운전자-자동차 관계에서 운전자 역할을 하는 클라이언트는 자동차 역할에 K3가 오든 아반떼가 오든 운전이라는 역할을 그대로 수행할 수 있다. 심지어 전기차인 테슬라 모델3로 변경해서 구현해도 운전자 역할은 달라진 필요가 없다.
      • 공연 무대에서도 로미오 역할과 줄리엣 역할이 있다면 로미오를 장동건으로 구현하고 줄리엣을 김태희가 구현했다가 로미오를 원빈으로 변경하고 줄리엣을 송혜교로 변경해도 대본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달라지는 건 없다.
    • 따라서 역할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    • 장점
      •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  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  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  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 

  •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기
    •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      • 역할 = 인터페이스
      •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    •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해야 함
    • 그러기 위해 역할(인터페이스)를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
 

  •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하기
    •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
    • 클라이언트 : 요청, 서버 : 응답
    • 수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.

 

  • 자바 언어의 다형성
    • 오버라이딩은 자바의 기본 문법이다.
    •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  •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, 오버라이딩이 적용 가능하다.

 

  • 다형성의 본질
  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  •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.
    •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.

 

  • 스프링과 객체 지향
    • 여러 특징 중 다형성이 제일 중요하다.
    •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.
    •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    •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!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!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는 것이다.

 


#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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